고등학교 영어문법 과거완료 설명 이걸로 끝

2022. 6. 28. 17:39교육 대학입시/영어문법,영어회화

    목차
728x90
반응형

고등영문법 과거완료

고등학교 영어문법

과거완료는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보다 더 먼저 일어난 일이 특정 시점까지 영향을 미칠 때 쓰는 표현으로 had+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인다. 현재완료와 마찬가지로 경험, 결과, 계속, 완료의 의미를 나타낸다.

고등학교 영어문법

I was glad my dad had made me wear gloves.
나는 아버지가 나에게 장갑을 끼도록 한 것이 기뻤다.

that절이 과거 시점인 주절보다 더 먼저 일어난 일이므로 과거완료인 ‘had made’를 사용했다. 아버지가 나에게 장갑을 끼게 만들었고, 그 결과 나는 기뻤음을 나타낸다. 접속사인 that은 생략되어 있다.

 

 

He was surprised that he hadn't locked the door.
그는 문을 잠그지 않아서 놀랐다.

과거완료인 had+과거분사는 과거에 일어난 두 개의 사건 중 더 먼저 일어난 일을 나타낸다. 그가 놀란 것보다 그가 문을 잠그지 않은 것이 더 먼저 일어난 일임을 나타내기 위해 ‘hadn't locked'를 사용했다.

고등학교 영어문법

과거완료 ‘had+과거분사(p.p.)’

 

과거완료 시제는 과거의 특정 시점보다 먼저 일어난 일이나 상태가 그 특정 시점까지 영향을 주거나 과거에 일어난 두 가지 일 중 먼저 일어난 일을 명확하게 할 때 사용한다. 과거완료는 had+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이며, 현재완료처럼 경험, 결과, 계속, 완료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When I arrived at the theater, the movie had already begun.

내가 극장에 도착했을 때 영화는 이미 시작해 있었다.

영화가 시작된 것은 내가 극장에 도착하기 이전에 일어난 일이므로 과거완료 had begun을 써야 한다.

고등학교 영어문법

 

-과거완료의 용법-

Until last month, she had never visited Paris.

지난달까지 그녀는 파리를 방문한 적이 전혀 없었다. <경험>

(과거부터 특정 시점까지) 해 본 적이 있었다

 

He had injured his leg and couldn't walk.

그는 다리를 다쳐서 걸을 수 없었다. <결과>

(특정 시점 이전에 ~한 결과 특정 시점에) 인 상태였다

 

I had studied English for three years before I went to England.

나는 영국에 가기 전에 3년 동안 영어를 배웠다. <계속>

(특정 시점부터 과거까지 계속) 해 왔었다

 

When I got to the airport, the plane had already left.

내가 공항에 도착했을 때 비행기는 이미 떠났다. <완료>

(특정 시점에 시작한 일을) 과거에 했다

고등학교 영어문법

-과거시제 vs. 과거완료 시제-

일어난 순서대로 말하고 있거나 before/after처럼 시간의 전후 관계를 분명히 알 수 있는 접속사와 함께 사용될 때, 그리고 두 사건이 거의 동시에 일어났을 경우에는 단순 과거시제를 사용할 수 있다.

 

I only got home at about 11 o'clock because I had missed the last bus.

→ I missed the last bus, so I only got home at about 11 o'clock.

막차를 놓쳐서 11시쯤에 집에 도착했다.

 

Cathy had often gone fishing before she moved to Seoul.

Cathy often went fishing before she moved to Seoul.

Cathy는 서울로 이사 가기 전에는 종종 낚시를 가곤 했었다.

고등학교 영어문법

고등영문법 과거완료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다음번은 다른 문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