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 진행형 시제, 현재와 과거 그리고 미래

2022. 6. 19. 00:06교육 대학입시/영어문법,영어회화

    목차
728x90
반응형

진행형 시제

1 : 진행형의 형태
진행형은「be동사+동사의 ~ing」형태로서 be동사의 쓰임은 주어의 인칭과 수에 따른다.


(1) 현재진행형: 「am / are / is +동사의 ~ing」

I am playing the piano. (나는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다.)
You are watching TV. (당신은 텔레비전을 보고 있다.)
He is reading a book. (그는 책을 읽고 있다.)
She is doing her homework. (그녀는 숙제를 하고 있다.)
They are swimming in the pool. (그들은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고 있다.)

 

(2) 과거진행형: 「was / were +동사의 ~ing」

I was playing the piano. (나는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었다.)
You were watching TV. (당신은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다.)
He was reading a book. (그는 책을 읽고 있었다.)
She was doing her homework. (그녀는 숙제를 하고 있었다.)
They were swimming in the pool. (그들은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고 있었다.)


2 : 동사의 ~ing형을 만드는 법

(1) 어미가 -e로 끝나는 동사는 e를 없애고 -ing를 붙인다.

come - coming
write - writing
예외: see - seeing


(2) 어미가「단모음자+자음자」로 끝나는 단음절 동사는 마지막 자음을 하나 더 써주고 -ing를 붙인다.

run - running
swim - swimming
(3) 2음절 이상의 동사로서「강세가 있는 단모음자+자음자」로 끝나는 동사도 마지막 자음을 하나 더 써주고 -ing를 붙인다.

begin - beginning
refer - referring
주의 : 2음절 동사로서 강세가 첫 음절에 있는 경우는 일반 원칙에 따른다.

visit - visiting
enter - entering
(4) 어미가 -ie로 끝나는 동사는 ie를 y로 고치고 -ing를 붙인다.

die - dying
lie - lying


(5) 그 밖의 동사는 모두 어미에 -ing를 붙인다.

예외 : picnic(소풍가다) - picnicking

참고 : 동사의 ~ing형은 현재분사와 동명사로 쓰인다.


3 : 진행형의 의미

(1)「be동사+~ing」의 진행형은「~하고 있다, ~하고 있는 중이다」라는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낸다.

I am looking for my glasses. (나는 내 안경을 찾고 있다.)
My father is reading the newspaper. (나의 아버지는 신문을 읽고 계시다.)
They are playing basketball. (그들은 농구를 하고 있다.)

She was sleeping. (그녀는 자고 있었다.)
I was listening to the radio. (나는 라디오에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We were studying English. (우리는 영어를 공부하고 있었다.)
(2) 현재진행형이 확정된 가까운 미래의 일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를 현재진행형의 미래 대용이라고 하는데 주로 go, come, leave, move 등과 같은 왕래, 발착 동사가 이런 의미로 쓰이게 되며, 미래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구)가 함께 쓰이게 된다.

They are leaving for L.A. next week. (그들은 다음 주에 L.A.로 떠날 것이다.)
He is coming back soon. (그는 곧 돌아 올 것이다.)
We are moving out this Sunday. (우리는 이번 일요일에 이사갈 것이다.)
I’m going abroad next month. (나는 다음 달에 외국에 갈 것이다.)
참고 : 현대 영어에서는 일반동사의 현재진행형도 미래 대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We are having dinner together this evening. (우리는 오늘 저녁에 함께 저녁식사를 할 것이다.)


(3) 진행형이 현재의 반복적인 동작이나 경향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는데 대개 비난의 의미가 내포된다.

He is smoking all day. (그는 하루 종일 담배를 피운다.)
She is always complaining about something. (그녀는 언제나 이런 저런 불평을 한다.)

Teaching Point 4 : 진행형을 쓰지 않는 동사
진행형은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 수동적 경향의 지각동사 등 일부 동사는 진행형을 쓰지 않는다.


(1) 상태동사: have(가지고 있다), belong to(~에 속하다), own(소유하다), resemble(~을 닮다), exist(존재하다) 등의 동사는 진행형을 쓰지 않는다.

I have a nice car. (나는 멋진 차를 가지고 있다.)
The blue coat belongs to her. (그 파란색 코트는 그녀의 것이다.)
My father owns this land. (나의 아버지가 이 땅을 소유하고 있다.)
They resemble each other in taste. (그들은 기호 면에서 서로 닮았다.)
Salt exists in the sea. (바닷물 속에는 소금이 있다.)
예외 : put on과 wear
put on은「~을 입다」는 동작의 의미이고, wear는「~을 착용하고 있다」는 상태의 의미이지만 put on은 진행형을 쓰지 않고, wear는 진행형을 쓴다.

She put on her coat. (그녀는 코트를 입었다.)
He is wearing glasses. (그는 안경을 쓰고 있다.)
주의 : have가「가지고 있다」는 의미가 아닐 때는 진행형을 쓸 수 있다.

She is having lunch now. (그녀는 지금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We were having a good time at the party. (우리는 파티에서 즐겁게 지내고 있었다.)


(2)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 love, like, believe, hate(증오하다), imagine, prefer(좋아하다), want, know, wish 등의 동사는 진행형을 쓰지 않는다.

She loves her son. (그녀는 그녀의 아들을 사랑한다.)
I like apples.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
They believe him honest. (그들은 그가 정직하다고 믿는다.)
She hates snakes. (그녀는 뱀을 몹시 싫어한다.)
I prefer spring to fall. (나는 가을보다 봄을 더 좋아한다.)
I want a new car. (나는 새차를 갖고 싶다.)
He knows it very well. (그는 그것을 아주 잘 알고 있다.)


(3) 비의지적 지각동사 : hear, see, smell, taste
listen to는 의지를 갖고 주의 깊게 듣는 것이고, hear는 가만히 있어도 들리는 것을 나타낸다. 또 look at, watch 등은 의지를 갖고 보는 것이고, see는 그냥 눈에 보이는 것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주어의 의지와 관계없이 보이거나 들리는 것을 나타내는 hear, see 같은 동사를 비의지적 지각동사라 하며, 이런 비의지적 동사는 진행형을 쓰지 않는다.


Do you hear the music? (당신은 그 음악소리가 들립니까?)
cf. Are you listening to the music? (당신은 그 음악을 듣고 있습니까?)
What do you see? (무엇이 보입니까?)
cf. What are you looking at? (당신은 무엇을 보고 있습니까?)
I can smell something burning. (무엇인가 타는 냄새가 난다.)
It tastes bad. (그것은 맛이 좋지 않다.)

Teaching Point 5 : 진행형의 부정문
진행형의 부정문은「be동사+not+동사의 ~ing」의 형태로 쓴다.  

I am not looking for my glasses. (나는 내 안경을 찾고 있지 않다.)
My father is not reading the newspaper. (나의 아버지는 신문을 읽고 있지 않다.)
They are not playing basketball. (그들은 농구를 하고 있지 않다.)

She was not sleeping. (그녀는 자고 있지 않았다.)
I was not listening to the radio. (나는 라디오를 듣고 있지 않았다.)
We were not studying English. (우리는 영어를 공부하고 있지 않았다.)


6 : 진행형의 의문문

(1) 진행형의 의문문은「Be동사+주어+동사의 ~ing?」의 형태로 쓰며, 그 대답은 be동사로 한다.

Are you studying English? (당신은 영어를 공부하고 있습니까?)
- Yes, I am.
- No, I’m not.

Is he reading the newspaper? (그는 신문을 읽고 있습니까?)
- Yes, he is.
- No, he isn’t. / No, he’s not.

Was she sleeping? (그녀는 자고 있었습니까?)
- Yes, she was.
- No, she wasn’t.


(2)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인 경우는「의문사+be동사+주어+동사의 ~ing?」의 형태로 쓴다.

What is he doing now? (그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Where are you going? (당신은 어디에 가고 있습니까?)
Why are they crying? (그들은 왜 울고 있습니까?)
How is it going? (어떻게 되어 가고 있습니까?)
Whom are you talking to? (당신은 누구와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주의 :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에는「의문사+be동사+동사의 ~ing?」의 형태로 쓴다.
Who is sleeping on my bed? (내 침대에서 누가 자고 있습니까?)

오늘은 영어문법중 진행형 시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728x90
반응형